본문 바로가기

에코맘스

한여름 음식물쓰레기 냄새잡는 18가지 방법

"언니! 마스크있어? 겨울에 쓰던 마스크 어디갔어????"


 
며칠전 동생이 난데 없이 마스크를 찾더라구요. "더워죽겠는데 왠 마스크? " 했더니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러 가는데 마스크가 필요하답디다ㅋㅋ 냄새가 너무 역해서 도저히 가까이 가지 못하겠으니 마스크를 쓰고 간다네요 ~ 





요새 날씨가 무척 더워지더니 주방에서 스물스물 불쾌한 냄새와 날파리들이 하나씩 하나씩 나오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안그래도 불쾌지수가 팍팍 올라가고 있는데 음식물 쓰레기 냄새까지 너무 고역이더라구요.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일단, 음식물 쓰레기 냄새가 안나려면 음식물 쓰레기의 물기를 깔끔히 제거해줘야 하는데요. 물기제거 요령은 다음과 같아요~. ^^ 



① 주방 싱크대에서 걸러진 음식물쓰레기는 체 등에서 담아 1차로 물기를 제거한 후 꼭 짜서 종량제 봉투에 담아 버린다.


② 봉투에 담을 때 물기가 남아 있으면 헌 신문지에 짜서 물기가 흘러나오지 않도록 한다.


③ 젖은 음식물쓰레기를 베란다나 정원에 펴 말린 다음 배출하거나, 과일 껍질 등은 실내에서 어느 정도 말린 후 배출한다.


④ 찌개류 등 국물이 많은 음식은 국물을 먼저 하수구에 버린 뒤 물기를 뺀 다음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린다. 


음식물 찌꺼기를 바로바로 버리지 않고 쓰레기통에 모아서 버리자니 심하게 냄새가 나요.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야채나 과일 껍질은 되도록 말려서 버리고, 냄새가 심할 경우 음식 쓰레기에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리거나 녹차잎, 원두커피 찌꺼기를 쓰레기통 입구에 발라주면 악취가 많이 제거된답니다. 


여름철 대비 음식물 쓰레기 냄새잡는 방법!



이외에도 쓰레기 냄새를 줄이는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5 소독용 에탄올을 빈 스프레이 병에 넣고 배수구나 쓰레기통에 뿌립니다.
6 우엉 삶은 물을 받아두었다가 분무기에 담아 쓰레기 봉투 입구에 뿌립니다.
7 음식물 쓰레기 위에 식용소다를 뿌리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8 숯을 신문지에 싸서 음식물 쓰레기통 뚜껑 안쪽에 붙입니다.
9 못쓰는 스타킹에 10원짜리 동전을 4~5개 넣어 싱크대, 배수구 거름통에 달아두면 냄새 제거에 좋습니다.
10 음식물 쓰레기에 물이 고이지 않게 양파망에 넣어 물기를 뺍니다.
11 음식물 쓰레기통은 매일 물로 닦고 햇볕에 건조시킵니다.
12 음식물 쓰레기에 생강가루와 후춧가루를 뿌립니다.




13 요리할 때 우엉 삶은 물을 받아두었다가 분무기에 담아 음식물 쓰레기 봉투 입구에 뿌린다. 우엉 속 폴리페놀과 안토시안 성분이 냄새가 멀리 퍼져나가지 않도록 잡아준다.

 
14 신문지에 싼 숯을 음식물 쓰레기통 뚜껑 안쪽에 붙이면 악취가 발생하지 않는다. 탈취, 방습 효과가 있는 숯이 냄새를 없애준다.
 
15 음식물 쓰레기 위에 식용소다를 뿌리면 냄새가 사라진다. 마시고 난 녹차나 커피 찌꺼기를 뿌리거나, 물과 소주를 3:1 비율로 섞어 스프레이한다.
 
16 싱크대 배수구에 밴 음식물 쓰레기 냄새를 없앨 때는 10원짜리 동전을 못 쓰는 스타킹에 4~5개 넣어 거름방에 매달아둔다. 동전의 구리 성분이 음식물을 부패하게 하는 박테리아 활동을 억제한다.
 
17 음식물 쓰레기에 물이 고이면 냄새가 심해진다. 양파망에 음식물 쓰레기를 넣으면 물기가 빠져 냄새가 덜 난다.
 
18 음식물 쓰레기통은 매일 물로 닦고 햇볕에 건조시킨다. 마무리로 소독용 에탄올을 분무기에 담아 뿌리면 악취가 사라지고, 벌레도 덜 생긴다.




이상 음식물 쓰레기 냄새 잡는 방법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여러가지 방법이 있어서 깜짝 놀랐어요.
불쾌한 여름 음식물 쓰레기 냄새로 까지 스트레스 받지 말고 같이 음식물쓰레기 냄새를 꽉 잡아보아요~ 


사진출처 : 1  , 2 

맘스그림 : 안소희
맘스의 작가 안소희예요. 추상화 그림을 좋아하는 사차원적인 매력의 소유자이지요. 늘 웃는 얼굴로 맘스에 웃음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주인공이랍니다. 엄마들을 위해 꼼꼼한 정보를 소개해드릴게요.